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29

[SQL] 데이터분석가 입문 필수 SQL 부트캠프 (13) 서브쿼리: 상관 서브쿼리 강의는 메타코드 사이트(https://mcode.co.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제 두 번 정도?만 더 쓰면 부트캠프 강의 정리 글은 마무리될 것 같다. 파이팅🔥🔥 🔥 상관 서브쿼리 지난 글에서는 스칼라 서브쿼리(단일값), 테이블 서브쿼리(행과 열 형태)에 대해 정리했다. 이번엔 "상관" 서브쿼리 상관 서브쿼리는, 다른 서브쿼리와 달리 메인 쿼리의 행을 참조하여 수행한다. 메인 쿼리의 각 행마다 한 번씩 실행되고, 현재 행과 연관된 결과를 반환한다. 뭔가 특별한 서브쿼리 같긴 한데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면.. 약간 for문을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반복문처럼 메인 쿼리의 행이 100개면, 각 행에 대해 상관 서브쿼리도 100번 반복하여 돌아가며, 메인쿼리의 값들을 참조해 결과를 반환한다. 예를 살펴.. 2024. 4. 17.
[SQL] 데이터분석가 입문 필수 SQL 부트캠프 (12) 서브쿼리: 스칼라 서브쿼리, 테이블 서브쿼리 메타코드의 SQL 부트캠프 강의 정리도 끝나간다. 강의는 메타코드 사이트(https://mcode.co.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글 쓰는 날을 기준으로, 오늘까지 할인한다고 하니 구매해보는 것도 좋을 듯.. 갠적으론 만족스럽게 들었다. 서브쿼리에 대해 배운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서브쿼리는 말 그대로 main이 아니라 sub 역할을 한다. 그야말로 SQL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코딩테스트 문제들을 풀다 보면, 중급으로 갈수록 서브쿼리를 정말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추후에 나오는 with 구문도!). 일단 SELECT 구문이 나온 다음에 다시 ()괄호가 나오고 괄호 속에 SELECT ~ 가 들어간다면 무조건 서브쿼리라고 보면 된다. 서브쿼리의 종류로는 스칼라 서브쿼리, 테이블 서브쿼리, 상관 서.. 2024. 4. 14.
[SQL] 데이터분석가 입문 필수 SQL 부트캠프 (11) WINDOW 함수: ROW, RANGE, UNBOUND, PRECENDING, FOLLOWING 오늘도 메타코드의 SQL 부트캠프 강의 11번째 글, 강의는 메타코드 사이트(https://mcode.co.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3월 29일(금)에 사전 발표, 4월 5일(금)에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났는데 84점으로 고득점 합격하였다. 지난번 시험에선 겨우 58점 받고, 진짜 바쁘게 풀어도 반도 못 푼 것 같은데 이번 시험에서는 일단, 헷갈리는 걸 다 틀려도 70점은 넘겠단 생각을 했다. 그리고 문제도 모르는 거 빼곤 시간 맞춰 다 풀 수 있었다. 부트캠프 강의 들으면서 직접 쳐본 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히히 🔥 WINDOW FRAME 이게 굉장히 어려운 부분인데, 일단 결과를 보기 전에 예상하기가 힘들고, 노랭이에서 문제 풀면 느낌이 또 다르다...ㅠ window 함수를 다룰 때는 한 .. 2024. 4. 8.
[데이터분석가] 데이터분석가 서류 합격률 높이는 방법 취업특강 메타코드에서 진행하는 무료 취업특강 후기 10년차 데이터분석가 서류 통과율 높이는 전략 사이트에서 7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https://mcode.co.kr/video/list2?viewMode=view&idx=100 확실히 강사님이 10년차 데이터분석가라 직접 신입/경력 데이터분석가 채용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그 과정에서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 말씀해주신 게 도움이 되었다. 내용을 요약 정리 하려고 한다. 🔥 데이터분석가의 종류와 역할 business 데이터분석가: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성과는 어떤지, 장애물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한 데이 터분석을 주로 한다. 지표 변동의 원인 파악 / 모니터링 / 대응 등 '무엇'을 '왜' 보는지, 어떻게 분석할지, 어떤 액션이 필요한지 도출한다.. 2024. 3. 31.
[SQL] 데이터분석가 입문 필수 SQL 부트캠프 (10) WINDOW 함수, 순위 함수, RANK, DENSE_RANK, ROW_NUMBER, FIRST_VALUE, LAST_VALUE 메타코드의 SQL 부트캠프 강의 정리 무려 10탄째다. 강의는 메타코드에서 구매 가능함 https://mcode.co.kr/kor/ 이 글에서는 WINDOW 함수 중 많이들 헷갈려 하는 순위함수를 간단히 다뤄 보려고 한다. 사실은 8편에서 간략하게 다룬 내용이지만, 그래도 예시와 함께 좀 더 자세히 다루면 좋지 않을까? 나중을 위해... 🔥 ROW_NUMBER, RANK, DENSE_RANK RANK, DENSE_RANK, ROW_NUMBER 모두 순위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 차이점만 확실히 알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SELECT customername, creditlimit, ROW_NUMBER() OVER (ORDER BY creditlimit DESC) AS row_number_, R.. 2024. 3. 29.
[SQL] 데이터분석가 입문 필수 SQL 부트캠프 (9) WINDOW 함수: LEAD, LAG 메타코드의 SQL 부트캠프 강의 정리. 강의는 메타코드에서 구매 가능! https://mcode.co.kr/kor/ 오늘은 window 함수 중에 어려운 편에 속하는 LEAD, LAG 함수에 대해 정리하려고 한다. 🔥 LEAD, LAG 함수 지난 글에서 살펴봤던 WINDOW 함수의 기본 형태를 적어보면, 아래와 같다. WINDOW_FUNCTION 부분에 LEAD, LAG 함수가 들어간다. WINDOW_FUNCTION(컬럼1) OVER (PARTITION BY ~ ORDER BY~) AS 별칭; 🔥 LEAD, LAG 함수 LEAD 함수는 다음 행 데이터를 가져오고, LAG 함수는 반대로 이전 행 데이터를 가져온다. LEAD 함수는 LEAD(컬럼, N) 과 같이 쓰면 N행 뒤의 데이터를 가지고 온다. 예시와.. 2024. 3.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