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조용히 공부하는 타닥타닥 모닥불🔥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마지막, 시각화 및 해석 부분을 정리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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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목차
오리엔테이션
파이썬 기초 문법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시각화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지표 정의하기
🔥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3) 필요한 컬럼 추가
이전 글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생겼는지 파악하고, 간단한 계산을 통해 필요한 컬럼을 추가 했었다.
정리하면, 분석하려는 데이터는 시장에 판매되는 상품과 관련한 데이터였는데, 여러가지 컬럼을 추가하고 계산하여 '순이익비율(net_profit_ratio)'과 '전체 순이익(total_net_profit)'을 계산했다.
이번 글에는 위에서 구한 것을 바탕으로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부분을 정리하려고 한다.
- 아래 코드로 산점도 > 버블 차트를 그릴 것이다.
- x 축은 총수익, y 축은 순이익비율이 포함된다.
- height, width로 그래프 가로 세로 길이를 지정하고, 그래프 타이틀을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으로 정한다.
- 마우스를 올렸을 때 나타나는 제목 부분은 제품 번호(product_id)로 하였다.
- 버블의 크기는 전체 순이익 크기에 따라 결정되도록 했다.
- 버블의 색은 할인률에 따라 달라진다. 제품은 가격을 조정해(할인률) 더 잘 팔릴 수 있도록 액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시각화 하도록 한다.
fig = px.scatter(
df_agg,
x = 'total_revenue',
y = 'net_profit_ratio',
height = 500,
width = 700,
title =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hover_name = 'product_id',
size = 'total_net_profit',
color = 'discount_ratio'
)
fig.show()
위와 같은 버블 차트가 그려진다.
x축, y축이 총수익과 순이익비율이므로 둘 다 높은 1사분면(우측 상단)에 위치한 상품이 가장 좋다.
1사분면에 위치한 제품의 의미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이익을 극대화한 제품'이 된다.
반면, 좌측 하단인 3사분면에 있는 제품들은 순이익비율도 낮고, 판매량도 저조하기 때문에 싸게 팔아도 잘 안 팔리는 상품이다. 즉, 제품을 포기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
좌측 상단 2사분면의 제품들은 이익률은 좋지만(팔면 많이 남지만), 잘 안팔리는 제품이다.
현재 2사분면의 버블들은 푸른색으로 할인률이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할인률을 높이면 잘 팔릴 수 있는 '가능성 있는 제품들' 그룹이다.
우측 하단에 있는 4사분면 상품은 순이익비율이 낮지만(하나를 팔았을 때 남는 게 많지 않지만) 총 수익은 높은 제품이므로 '박리다매'한 제품 그룹이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버블은 할인을 엄청 많이해서 그런지 그만큼 높은 수익을 내고 있다.
🔥 그래프를 보고 취할 수 있는 액션들
1. 순이익률은 좋은데 판매량이 많지 않아 수익이 낮다면, 할인률을 조금 높여서 이윤을 높이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2사분면에 속한 제품들)
2. 잘 팔리지만 순이익률이 낮은 제품들은 가격을 조금 올려보면 어떨지, 가격 조정에 따른 고객의 반응 민감도를 가격탄력도 분석을 통해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3. 잘 팔리지만 순이익률이 낮은 제품들은 제품 가격 상향을 고려할 수 있다. 이 또한 가격탄력도 테스트를 사전에 실시해야 한다.
이처럼 복잡한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시각화를 통해 5가지 차원의 데이터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좋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어떻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시각화하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을 배울 수 있었다.
진짜 이렇게 원하는대로 분석 샥샥 하려면 얼만큼 노력해야 할까? 열심히 공부 해야지..🔥🔥 모닥불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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